본문

진행 |
프로그램명 |
목표 |
내용 |
수행자 |
주 1회 |
동화구연&한글교실 |
동화구연을 통한 과거 회상하기 또는 글쓰기를 통해 간단한 숫자개념 및 여러 가지 단어 및 문장, 사물의 특징 등을 학습함으로서 치매예방효과를 거둔다. |
동화구연을 듣고, 공책과 연필을 이용하여 동화내용 쓰기 및 사물이름 쓰기 등을 학습한다. |
외부봉사 |
주 1회 |
지점토 |
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상들을 만들고 손자극과 창작을 통한 뇌의 활동을 활성화하며 촉각을 통한 감성을 느끼게 한다. |
주제의 물건 만들어 보기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상 만들기 등을 실시한다. |
자체인력 |
주 1회 |
미술치료 |
회상과정을 통해 자아 통합의 기회, 우울성향의 감소 기대. 또한 손 감각 및 뇌기능활동 유도, 기억능력 배양의 효과 기대한다. |
색칠하기, 상상하여 그리기, 듣고 추상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. |
자체인력 |
주 1회 |
작업치료 |
여러 가지 작업도구를 이용하여 소근육 운동 및 인지력 향상을 꾀한다. |
작업도구를 선택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다. |
자체인력 |
주 1회 |
인지치료 |
인지 및 지남력 자극을 통해 회상훈련을 하며, 반복적인 학습능력을 통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. |
과거나누기, 날짜 및 동료 이름 맞히기 등을 나눈 후 낱말/속담맞추기, 숫자알기, 퍼즐맞추기 등을 실시한다. |
자체인력 |
주 1회 |
음악감상 |
음악을 통한 심리적 안정 및 감정조절능력을 향상하고, 언어능력을 도모하며, 가사를 기억하며 인지력을 발달시킨다. |
악기연주 및 즉흥연주, 그룹합주, 노래 만들기, 음악감상 및 말하기 유도 등을 실시한다. |
외부봉사 |
주 1회 |
민요교실 |
즐겨 부르는 민요를 통해 자시의 감정표현을 발산하도록 돕고,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여 정서 및 심리적안정의 치료효과를 증대한다. |
호흡조절을 의식한 민요 부르기, 민요합창, 소고와 장구치기, 다양한 지방민요 기억하며 부르기 등을 실시한다. |
외부봉사 |